특수클리닉

특수클리닉

난소기능저하
클리닉
난소기능저하 클리닉
난소기능저하는 주로 40대 이상에서 나타나지만, 과거 난소수술력, 항암치료력 등으로 2~30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험관아기시술을 위해 배란유도를 했을 때에도 난자채취 개수가 3개 이하로 나오게 되며, 이러한 경우에 ‘난소저반응군(poor responder)’ 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이러한 저반응군에서는 배란유도도 그에 맞게 맞춤형으로 해야 하는데, 과배란을 해도 배란 갯수가 늘지 않으므로 투약용량을 낮춰 난소 순응도를
높이면서 난자의 질이나 자궁 내막 수용성이 높아지기를 기대하는 방법(저자극요법), 주사에 의한 과자극 없이 자연적으로 선별된 양질의 난자가 나오기를 기다리는 방법(자연주기요법) 이 있습니다. 배아가 1개 밖에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배아를 모아서(embryo collection) 이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막재생
클리닉
내막재생 클리닉
소파수술 혹은 감염이나 염증에 의한 자궁내막의 비가역적 손상으로 발생하며, 자궁내막이 얇은 경우 (7mm 미만) 배아의 착상에 영향을 줘서 임신 실패나반복적착상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이 얇은 경우 자궁내시경 수술을 통한 유착제거와 여성호르몬제 (에스트로겐) 투여를 일차적으로 시행하며, 그 외에 저용량 아스피린, 펜톡시필린, 실데나필 제제의 질정 투여 등이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으나 명확한 효과가 입증되지 못했습니다.
최근에는 자궁내막의 재생을 촉진하기 위해 G-CSF, 다양한 종류의 줄기세포, 자가 혈소판풍부혈장 (Platelet Rich Plasma, PRP)의 자궁강내 투여 치료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혈소판풍부혈장 (PRP)은 환자로부터 혈액을 채취해 원심분리기로 혈소판을 분리, 농축한 혈장입니다. PRP는 다양한 종류의 성장인자와 사이토카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관생성, 세포외기질의 리모델링, 줄기세포의 분화 및 증식에 관여하여 재생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치료에 반응이 없는 난치성 얇은 자궁내막의 경우 자가 PRP를 자궁안에 주입함으로써 자궁내막의 재생을 촉진하고 착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자와 눈사람 여성의원의 류상우 원장은 난치성 얇은 자궁내막(아셔만증후군) 생쥐모델을 만들고 인간 PRP 치료 후 자궁내막의 조직학적 회복과 분자생물학적 섬유화 감소를 통해 착상능력과 임신예후가 향상되는 PRP의 작용기전을 최초로 보고하였습니다 (Front Physiol. 2020).

반복착상실패
클리닉
반복착상실패 클리닉
반복적착상실패의 경우 아직까지 명확한 정의가 확립되지 않았지만 좋은 등급의 배아를 이식했음에도 불구하고
3번 이상 임신에 성공하지 못한 경우를 의미합니다.반복적착상실패의 원인을 찾기 위해선 다양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감자와 눈사람 여성 의원에서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반복적착상실패 환자를 위한 맞춤형검사와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난소낭종
클리닉
난소낭종 클리닉
난소의 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의 5~10%에서 발견되며, 정확한 발병기전은 확실하지 않지만 자궁내막 조직이 나팔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특히 난소)에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이 되며, 난소기능 저하의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수술적 처치를 통해 제거할 수 있지만 초음파 가이드 하에 자궁내막종을 배액하고 알코올을 이용해 경화(난소 종양을 말라붙게 굳힘)하면 수술적 처치에 비해 덜
침습적이면서 난소기능을 보전할 수 있으므로 난임시술 중인 분에게 적합합니다. 건강보험 적용이 되며, 질부를 통해 가느다란 바늘로 접근하므로 흉터가 없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수면 마취 하에 당일 시술로 끝나기 때문에 회복실에 2시간 정도 안정 후 퇴실이 가능합니다.
가임력보존
클리닉
가임력보존 클리닉
항암 치료를 비롯하여 난소 기능을 저하 시키는 의학적 시술을 앞둔 여성들의 치료 후 임신 가능성을 보존하기 위한 시술입니다.
치료 시작 전, 과배란유도 및 난자 채취 시술을 통해 건강한 난자 혹은 배아를 동결합니다. 치료 후 난소 기능이 저하 되어도 이전에 미리 동결 해 둔 배아/난자를
사용하면 높은 임신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술방법
  1. 배아동결 : 기혼 여성의 경우(정자 제공자가 있을 경우), 과배란유도 후 난자를 채취하여 정자와 수정시킵니다. 수정된 배아를일정기간 체외배양 후 동결보존하게 됩니다.
  2. 난자동결 : 미혼 여성의 경우, 과배란유도 후 난자를 채취하여 동결 보존합니다.
  3. 난소조직동결 : 사춘기 전 아동이나 난자채취가 불가능한 경우, 수술로 난소조직을 채취하여 동결 보존합니다. 이후 난소 조직을 해동하여 체내에 다시 이식하게 됩니다. 이는 아직까지 실험적단계의 치료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Q1동결된 배아 혹은 난자를 이용한 임신시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동결된 배아는 해동하여 자궁으로 이식하게 됩니다. 난자의 경우, 동결된 난자를 해동하여 정자와 수정시킨 후, 수정된 배아를 자궁으로 이식하게 됩니다. 자궁내막은 자연배란에 맞추어 혹은 경구호르몬제를 사용하여 이식을 위해 준비하게 됩니다.
Q2동결된 배아 혹은난자를사용했을 때 임신성공률은 어떤가요?
동결 및 해동과정이 배아, 난자질에 영향을 끼치기는하지만 신선 배아 혹은 난자를 사용했을 경우와 비교했을 때 우려할만한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임신성공률은 냉동 당시 환자의 나이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됩니다.
Q3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한 경우 향후 임신을 반드시 할 수 있는건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가임력보존술은 향후 임신 ‘가능성’을 확보해놓은것이지 향후 ‘임신’을 확보해놓은것은 아닙니다.
Q4배아 혹은 난자의 최대 동결보존기간은 몇 년입니까?
현재 법적으로 정해진 배아의 최대 동결보존기간은 5년입니다. 하지만 암환자의 경우 기관 내부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존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난자의 동결보존기간은기관의 내규에 따릅니다.
Q5동결보존기간이 길어지면 임신율에 영향은없나요?
동결보존기간과 임신율은 무관합니다.
Q6과배란유도주사 및 난자채취술등의 가임력보존술이 암재발율을 높이나요?
재발율에 대한 연구는아직도 진행중이지만, 유방암의 경우에는가임력보존술이 재발율을 높이진않는다고 보고 되었습니다.
하지만이는 암종류, 환자의 나이, 치료방법 등 여러요인이 관련되어 있기때문에 주치의와 자세한상담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Q7암치료 후 언제 동결보존해 놓은 배아/난자를 이용해 임신시도가 가능한가요?
임신시도 가능시기는 암종류, 병기, 치료 결과, 환자나이 및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Q8가임력보존술은 반드시 암치료 시작 전에 해야하나요?
가능하면 암치료 시작 전에 하는 것이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지만, 암치료 후 라도 경우에 따라 가임력보존술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Q9배아 혹은 난자 동결을 하려면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한가요?
대략 2주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통은 생리시작과 동시에 가임력보존술이 시작이 되지만, 충분한 시간이 없는 경우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가임력보존술을시행하기도 합니다.
Q10그 외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중대한 질병치료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가임력보존술이라는 또 하나의 치료방법에 대해 고민해야한다는심적인부담감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또한 주 질병치료시작전에 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해야한다는 시간적인 압박감도 있을것입니다. 주질병 치료가 제일 우선 시 되어야하겠지만, 치료 시작 전 가임력보존술로 치료 후 임신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지금이 유일한 기회가 될 수도있다는 점을 꼭 숙지하시고 주치의와 충분한상담을 하신 후 결정을내리시길 권해드립니다.
난자동결
클리닉
난자동결 클리닉
임신을 미루고 싶은 미혼 여성들이 보다 젊은 나이에 건강한 난자를 동결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임신을 원할 때 나이와 상관없이 미리 동결해 둔 난자를 사용하여 높은 임신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Q1동결된 난자를사용했을 때 임신성공률은 어떤가요?
35세 미만 여성의 경우, 동결된 난자를 이용하여 임신시도를 한 경우와 동결과정을 거치지 않은 난자를 이용하여 임신시도를 한 경우임신율에 통계적으로 유의한차이는없습니다. 하지만 고령 여성의 동결난자를 사용한 임신 결과는 아직까지 대규모 자료가 없는 상태입니다.
Q2난자를 동결해 놓으면 향후 임신을 반드시 할 수 있는건가요?
그렇지않습니다. 난자동결은 향후 임신‘가능성’을 확보해놓은것이지 향후‘임신’자체를 확보해놓은것은 아닙니다.
Q3난자의 최대 동결보존기간은 몇년입니까?
현재 법적으로 정해진 난자의 최대 동결보존기간은 없으나 기관의 내규에 따릅니다.
Q4난자의 동결보존기간이 길어지면 임신율에 영향은 없나요?
난자의 동결보존기간과 임신율은 무관합니다.
Q5성공적인 임신을 위해 최소 몇개의 난자를 동결보존해야하나요?
나이에 따라 임신성공을 위한 난자의 보존갯수가 달라집니다. 만약 여러번의 임신시도를 원한다면 추가적인 난자를 동결해 놓을것을 권해드립니다.
Q6난자동결이 가능한 가장 늦은나이는 몇 세인가요?
의학적으로는 폐경 전 여성이라면 누구나 난자동결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율 측면에서는 35세 이전에 난자동결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용 대비 효율 측면에서는 37세에 난자동결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7난자 채취를 반복해서 하면 폐경이 빨리 오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 차례 난자를 채취한다고 해도 폐경 나이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Q8그 외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 들이 있나요?
난자의 임신가능성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급감하고 40세 이후 여성의 난자는 임신율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단지 난자를 획득하여 동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임신이 목적이기 때문에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난자동결여부를 결정 해야합니다. 또한 임신 및 출산 당시 나이가 늦어질 경우 야기될 수 있는 경제,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충분히 고려해 봐야합니다.

로딩중

검색 닫기